정보 냉장고

통풍에 해로운 음식과 성분들 알아보기 본문

정보창고

통풍에 해로운 음식과 성분들 알아보기

정보공유자 2019. 6. 17. 22:45


연세가 있으신 분들 중에서는 흔히, 자다 일어났는데 갑자기 걷지를 못한다던지, 발의 통증이 극심하게 다가와 아프다던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 엑스레이를 찍어 봤을 때, 뼈에 큰 이상이 없으면 대부분 '통풍'을 진단 받는데요. 염증이 생기거나 관절 부위에 통증이 심한 경우를 일컫습니다. 이 통풍이라는 질병은 요산과 관련해서 나타나는 질병인데요. 요산이란, 우리의 몸에서 신진대사 활동을 하면서 얻어지는 정상적인 부산물 중 하나인데, 이 것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고 너무 많은 양을 생산 할 경우에 이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약 25년전, 그러니까 1900년대 후반 즈음에는 인류의 3% 미만만이 통풍 질환을 겪어본 적 있거나, 겪고 있다고 대답 했으나, 시대가 지나고 비만 인류가 늘어남에 따라 현재는 전 인류의 4% 이상이 겪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의학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의약외품을 사용함으로써 생기는 부작용으로도 많이 언급되고 있고, 옥수수 시럽의 과당을 과하게섭취했을 경우에도 발생하는데, 이는 주로 젊은 층이 자주 마시는 탄산 음료에서 많이 확인할 수 있는 것 들입니다. 상대적으로 과거의 한국은 빈곤했기 때문에 통풍이라는 질병은 자주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오죽하면 왕의 질병이라는 타이틀을 얻을 정도로, 부유하고 비만한 사람에게만 찾아볼 수 있었는데, 현대에 이르러서 국가가 풍요로워지고 식품의 다양성이 보장되니, 자연스럽게 따라 붙는 꼬리표 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통풍에 해로운 음식이나 질병을 악화시키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통풍은 바로 비만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은 음식들입니다. 대표적으로 백해무익한 술을 많이 마신다던지, 대부분의 식사가 육류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던지 인스턴트나 정크푸드를 많이 섭취한다던지 할 경우에 자주 나타나곤 하는데, 조금 의아한 점은 등푸른 생선 또한 통풍의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이 나빠졌다 싶을 때, 영양제를 자주 챙겨먹곤 하죠. 하지만 몸의 건강을 도와주는 필요한 영양소일지라도, 상황에 따라 많이 다릅니다. 특히나 오메가3, 견과류 같은 경우는 꾸준히 하루에 얼마 이상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잘 알려져 있고, 두유나 방울토마토도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도 필수로 챙겨 먹을 정도로 인기가 많은데요.

놀랍게도 이 모든 것들 전부 통풍에 해로운 음식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해당 영양소가 부족한 사람에게는 도움이 될지언정, 영양제 자체는 '유전정보물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DNA자체는 '핵산'이라는 물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것들이 몸에 축적되고나서 나오는 부산물은 결국 '요산'이 되기 때문에, 이를 과하게 생성하여 생기는 질병에는 치명적일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같은 맥락으로 통풍에 안좋은음식으로는, DNA가 많이 들어가 있는 식품으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씨앗류로 만든 기름, 튀김가루 같은 것들이 포함되곤 합니다. 씨앗으로 만든 것들은 굉장히 많죠. 콩이나 두부가 될 수도 있고, 이를 발효시켜 맥주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통풍이 있으신 분들이 맥주를 절대적으로 삼가야 한다는 이야기가 신빙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동물성 지방 및 동물성 DNA도 포함되는데요. 단순히 살점 뿐만 아니라 내장이나 알 또한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류로 분류되는 멸치, 조개 또한 좋지 않을 수 있는데요. 특이하게도 생선 회는 통풍에 안좋은음식에 포함되지 않으니, 마음껏 드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통풍에 해로운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래도 좋은 음식은 병원에서도 많이 알려주는 편이라, 꼬박꼬박 챙겨먹게 되지만,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한 정보가 없다면, 건강해지기 위해서 섭취했다가 오히려 병을 키우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몸의 건강과 상관이 있다면, 꼼꼼히 잘 확인하시고 치밀하게 관리를 하여 하루빨리 정상의 상태를 되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검색 하는 것도 좋지만, 의사에게 상담 할 경우 안내 책자 같은 것들을 받을 수 있으므로, 그런 것들을 참고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