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냉장고

시금치 효능 | 먹지 말아야 할 수도 있다 본문

정보창고

시금치 효능 | 먹지 말아야 할 수도 있다

정보공유자 2019. 4. 21. 00:27

제가 어렸을 때 주로 보던 만화, 뽀빠이에서는 주인공이 시금치만 먹으면 강해졌는데요. 

어느 정도 과장은 있지만 시금치는 우리 몸에 상당히 이로운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으로도 손꼽히는 시금치, 그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변비 예방, 개선 

임산부가 주로 겪는 것이 변비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시금치는 우리의 대장에서 변이 잘 빠져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장운동을 촉진시키는 효능도 가지고 있어 변비를 예방하기에도 좋고, 치료하기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시금치는 그 칼로리도 낮아 변비 해결과 동시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으로 뽑힙니다. 


2. 혈관 및 혈액 건강 개선 

시금치는 오메가 3와 칼륨이 풍부한데요. 우선, 혈액 내에 노폐물을 배출해주어 혈관이 막힘으로 생길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해주고 고혈압 증상 역시 완화해줍니다. 또한 시금치의 주요 성분인 철분과 엽산이 혈액의 영양분을 더해주고 혈액 속 적혈구 생성을 도와주어 빈혈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엽산은 임산부에게 좋은 대표적인 영양소인데, 엽산은 태아의 기형아 발생률을 줄여줍니다. 


3. 항산화 효과 

시금치는 우리가 호흡할 때 들어오는 산소 중 우리 몸을 늙게 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줍니다. 

활성산소가 제거됨으로 인해 우리 몸은 노화를 방지할 수 있으며 피부 역시 노화를 늦춰주기에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항산화 효과는 체내, 체외의 염증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데도 좋기 때문에 평소 바이러스에 취약하신 분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 참고링크

현대인의 대부분이 가지고있는 질병 '담적병 증상'

소변으로 알아보는 나의 건강상태

암 예방과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은?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들 알아보기

슈퍼푸드 비트의 효능


4. 시력 보호 

시금치는 우리 눈에 쌓이는 피로를 덜어주며 시력이 손상되는 걸 방지해줍니다. 

그리고 시금치에 함유되어있는 비타민은 눈에 생기는 질병인 결막염 등을 예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여기까지 시금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시금치는 그 맛 때문에 안 드시는 분들이 많지만 이런 이로운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임산 부분들은 필수로 챙겨 먹도록 안내되는 음식인 만큼 평소에 시금치와 친해질 수 있도록 자주 드셔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주의사항 

시금치는 생으로 먹게 되면 시금치에 함유되어있는 수산이 체내의 칼슘과 결합하여 '담석'이 될 수 있습니다. 

'풍'을 가지고 있거나 집안 내력이 있으신 분들은 가급적 삼가시는 게 좋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