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냉장고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 정보 본문

정보창고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 정보

정보공유자 2019. 3. 18. 22:23

어느덧 마스크가 패션이 될 정도로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가 심각합니다.

당장에 우리가 숨을 쉬는데 필요한 공기가 안 좋아지니 몸에 쌓이는 미세먼지는 어찌할 도리가 없는데요.

실내에서는 공기청정기, 실외에서는 미세먼지로 우리 몸을 보호한 다고 해도 어쩔 수 없이 미세먼지는 몸에 쌓이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쌓일 수밖에 없다면 빠르게 배출하거나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현재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는 대부분 중국에서 시작되어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로 오고 있는데요.

대부분 중금속으로 이루어져 있어 우리 몸에 누적되며 그 피해로는 탈모 증상, 피부질환, 호흡기 질환 등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로 피하기 위해서는 아래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 음식을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1. 마늘 

사실 미세먼지로부터 한국은 그나마 피해를 덜 보는 것이 바로 마늘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마늘을 고기 먹을 때 구워드 신 게 전부라고 착각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김치를 먹을 때 주로 섭취하게 됩니다. 

마늘은 항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미세먼지에 있는 세균들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며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몸속에 쌓이는 중금속의 배출을 도와줍니다. 



2. 오리고기 

몸에 좋은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는 오리고기는 중금속의 해독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오리고기는 예전부터 해독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중금속의 해독에도 큰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오리고기의 지방은 불포화지방이기 때문에 다량 섭취하여도 크게 해롭지 않습니다. 

오리고기를 드실 때 마늘을 같이 드시면 항균, 해독, 노폐물 배출 3박자가 골고루 갖추어지게 됩니다. 


3. 녹차 

모든 카페에 있는 메뉴이자 각종 사무실마다 비치되어있는 녹차가 미세먼지에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녹차는 중금속 배출에 좋은데요. 녹차의 성분 중 하나인 카테킨의 항산화 효능은 중금속에 있는 독소를 해독해주며, 더불어 중금속이 우리 몸에 쌓이는 것을 억제해줍니다. 그리고 탄닌과 폴리페놀이 중금속 배출에 효과가 있어 녹차 하나로도 미세먼지 예방과 해독, 배출까지 모두 책임지고 있습니다. 

매일 아침 녹차 한 잔을 마시며 하루를 시작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4. 미나리 

중금속에 좋은 음식으로 마늘만큼 알려져 있는 것이 미나리입니다. 

미나리는 직접적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잘 없지만 음식점에서 찌개나 전골을 먹을 때 주로 들어가 있습니다. 

미나리의 효능으로는 우리 몸의 독소를 해독해주어 피를 맑게 하는데요. 

이 덕에 미세먼지로 우리 몸에 쌓이는 독소들을 제거해주고 있습니다. 


5. 브로콜리 

한 때 몸에 좋다고 널리 알려져 있던 브로콜리는 뛰어난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비타민 A, C가 풍부해 중금속 해독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실제로 디톡스 같은 해독주스에 브로콜리가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것은 우리 몸의 독소를 해독해주기 때문입니다.


6. 미역 

저희 집은 미역과 브로콜리를 반찬 대신 자주 먹는데요. 

이러한 식습관이 미세먼지에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브로콜리와 마찬가지로 미역도 우리 몸의 혈액 내에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몸속의 독소를 해독해주어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데요. 브로콜리와는 다르게 작용하는 것이 미역의 끈적한 알긴산이 몸속에서 중금속에 흡착되어 우리 몸 바깥으로 배출됩니다. 또한 미역은 면역력 향상에도 좋아 미세먼지로 인한 2차 감염 방어에 좋습니다. 


7. 귤 

겨울철이 되면 가장 많이 팔리는 과일이 귤이라고 생각합니다. 

가격도 저렴한 귤은 비타민 C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 비타민 C는 면역력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되며 귤의 껍질 또한 미세먼지에 좋습니다. 귤껍질은 자체적으로 항산화 효과가 있는데요. 이런 껍질을 말린 뒤 따듯한 물에 타서 차로 먹게 되면 중금속에 있는 나쁜 독소가 해독됩니다. 

또한 수분기 있는 과일이 미세먼지에 좋은데요. 그 이유는 우리의 기관지를 항상 촉촉하게 해 주어 미세먼지가 몸속에 쌓이지 않게 해 주고 소변이나 땀을 통해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8. 배 

명절에 많이 먹게 되는 배도 귤과 마찬가지로 수분이 많은 과일이기 때문에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이지만 배 자체로도 기관지에 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미세먼지를 주로 흡입하게 되는 기관지가 건강해져 미세먼지의 축적을 막아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