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냉장고

팥 효능 알아보고 더 건강해지기 본문

정보창고

팥 효능 알아보고 더 건강해지기

정보공유자 2019. 4. 10. 00:28

얼마 전 여자 친구에게 팥 차를 선물 받았습니다. 

사실 팥이라는 음식은 팥빙수나 동지에 먹는 팥죽이 전부여서 팥을 각별히 좋아하시는 분들도, 자주 드시는 분들도 없는데요. 저도 이 기회에 팥의 효능을 알아보며 선물 받은 팥차를 제대로 섭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선 팥은 영분으로 red bean, 붉은 콩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의 뜻과 마찬가지로 팥은 붉은색 콩으로 적두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팥은 1년생 식물로 10월이 수확하기 가장 적절한 시기입니다.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 팥은 귀신을 쫓는 의미로 많이 쓰였는데요. 그 이유는 붉은색인 팥이 태양을 상징하는 양의 기운을 가지고 있으며 이 양의 기운으로 음기가 강한 귀신을 쫓아낼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팥의 효능 

팥은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주를 이루는데요. 대부분의 효능이 사포닌을 기준으로 이루어집니다. 


1. 피로 회복에 좋다. 

팥의 사포닌과 비타민 b1은 우리 몸에 피로가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며 지쳐있는 몸의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숙면을 도와주어 평소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깊은 잠을 못주 무시는 분들의 수면을 개선해주며 이로 인해 피로 해소에 한번 더 도움이 됩니다. 


2. 피부미용에 좋다. 

팥에는 사포닌 이외에도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우리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데요. 이 활성산소가 제거되면 우리 몸의 노화를 억제해주어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팥의 비타민이 피부에 영양분을 더해주어 우리의 피부를 더욱 탄력 있게 만들어줍니다. 


3. 탈모에 좋다. 

이 것 때문에 선물을 했나 싶습니다.. 팥은 빨간색 콩이지만 주로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고 탈모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검은콩과 마찬가지로 팥 역시 탈모에 좋은데요. 그 이유는 팥은 혈액순환을 돕지만 그와 더불어 두피 속 모세혈관에 영양분을 주어 머리카락의 두께가 얇아지는 것을 방지해주어 탈모 예방이나 개선이 탁월합니다.

4. 혈액순환에 좋아 부종 개선에도 좋다. 

사포닌은 우리 혈관 속의 노폐물 제거와 나트륨 등을 배출해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이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해줍니다. 혈액순환 개선으로 다양한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혈액이 제대로 흐르지 않아 생기는 부종 등의 증상 완화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5. 암 예방과 염증 예방 

팥은 우리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줍니다. 이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동시에 염증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팥의 또 다른 성분인 시아디닌 역시 암 예방과 염증 완화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6. 다이어트에 좋다. 

팥은 풍부한 식이섬유로 우리 몸에서 변의 배출을 도와주며 혈액순환의 개선으로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소모하는 칼로리가 증가합니다. 또한 칼로리에 비해 포만감이 좋아 다이어트용 음식으로도 좋습니다. 

여기까지 팥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또 다른 건강이야기

다이어트에 좋은 깔라만시 효능

※  다이어트 깔라만시 효능

차로 먹는 다이어트식품 보이차

체력이 필요할 땐 벌화분

암 예방, 치매 예방은 노루궁뎅이버섯

소화기관, 생리통엔 계피

간에 좋은 쑥

위에 좋은 콜라비

슈퍼푸드 비트



Comments